네트워크

TCP / UDP

Pdev37 2023. 10. 26. 23:24

TCP와 UDP

💡 네트워크 계층 중 전송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연결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토콜

 

클라이언트가 연결요청하고 서버가 연결을 수락

이때, 사용하는게 3 way handshacking

그리고 통신선로가 고정되고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전달

⇒ 데이터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달 가능

 

패킷을 성공적으로 전송하면 ack 신호 전송

지연시 timeout 이 발생하고 패킷을 재전송함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

 

마지막으로 4 way handshacking으로 연결 해제

TCP 특징

  •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IP가 데이터의 배달을 처리, TCP는 패킷을 추적 및 관리
  • 연결형 (connnection-oriented) 서비스로 연결이 성공해야 통신이 가능
  •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음(바이트 스트림 서비스 → 세그먼트로 관리 하는것)
  • 데이터의 전송 순서를 보장 (데이터의 순서 유지를 위해 각 바이트마다 번호를 부여)
  •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 (Sequence Number, Ack Number를 통한 신뢰성 보장)
  • 데이터 흐름 제어(수신자 버퍼 오버플로우 방지) 및 혼잡 제어(패킷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 방지)
  • 3-way handshaking을 통해 연결 설정, 4-way handshaking을 통해 연결 해제
  • 전이중(Full-Duplex), 점대점(Point to Point) 서비스
  • 1:1 통신만 가능
  • UDP 보다 느린 전송속도

TCP Header

필드 크기 내용
송수신자의 포트 번호 16 TCP로 연결되는 가상 회선 양단의 송수신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포트 주소
시퀀스 번호(Sequence Number) 32 송신자가 지정하는 순서 번호, 전송되는 바이트 수를 기준으로 증가
응답 번호(ACK Number) 32 수신 프로세스가 제대로 수신한 바이트 수를 응답하기 위해 사용
데이터 오프셋(Data Offset) 4 TCP 세그먼트의 시작 위치를 기준으로 데이터의 시작 위치를 표현(TCP 헤더의 크기)
예약 필드(Reserved) 6 사용을 하지 않지만 나중을 위한 예약 필드이며 0으로 채워져야한다.
제어 비트(Flag Bit) 6 SYN, ACK, FIN 등의 제어 번호
윈도우 크기(Window) 16 수신 윈도우의 버퍼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 0이면 송신 프로세스의 전송 중지
체크섬(Checksum) 16 TCP 세그먼트에 포함되는 프로토콜 헤더와 데이터에 대한 오류 검출 용도
긴급 위치(Urgent Pointer) 16 긴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함, URG 플래그 비트가 지정된 경우에만 유효

TCP Flag Bit

종류 내용
ACK 응답 번호 필드가 유효한지 설정할때 사용하며 상대방으로부터 패킷을 받았다는 걸 알려주는 패킷. 클라이언트가 보낸 최초의 SYN 패킷 이후에 전송되는 모든 패킷은 이 플래그가 설정되어야 한다.
SYN 연결 설정 요구. 동기화 시퀀스 번호. 양쪽이 보낸 최초의 패킷에만 이 플래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TCP 에서 세션을 성립할 때  가장먼저 보내는 패킷, 시퀀스 번호를 임의적으로 설정하여 세션을 연결하는 데에 사용되며 초기에 시퀀스 번호를 보내게 된다.
PSH 수신 애플리케이션에 버퍼링된 데이터를 상위 계층에 즉시 전달할 때 사용
RST 연결의 리셋이나 유효하지 않은 세그먼트에 대한 응답용으로 사용
URG 긴급 위치를 필드가 유효한지 설정 (긴급한 데이터는 다른 데이터에 비해 우선순위가 높음)
FIN 세션 연결을 종료시킬 때 사용되며 더 이상 전송할 데이터가 없을 때 연결 종료 의사 표시

단, CWR, ECE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RST는 강제성이 있어서 공격자가 이용함(보안위협)

3 way handshaking 방식

TCP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은 3 way handshake 방식으로 연결

 

서로의 통신을 위한 port를 확인하고 연결하기 위하여 3번의 요청/응답 후에 연결하는 것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통신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정확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상대방 컴퓨터와 사전에 세션을 수립하는 과정

3-way handshaking (연결 과정)

💡 TCP 통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

 

Client가 Server에 연결을 요청

A -> B: SYN

  • 접속 요청 프로세스 A가 연결 요청 메시지 전송 (SYN)
  • 송신자가 최초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Sequence Number를 임의의 랜덤 숫자로 지정하고, SYN 플래그 비트를 1로 설정한 세그먼트를 전송한다.
  • PORT 상태 - B: LISTEN, A: CLOSED

B -> A: SYN + ACK

  • 접속 요청을 받은 프로세스 B가 요청을 수락했으며, 접속 요청 프로세스인 A도 포트를 열어 달라는 메시지 전송 (SYN + ACK)
  • 수신자는 Acknowledgement Number 필드를 (Sequence Number + 1)로 지정하고, SYN과 ACK 플래그 비트를 1로 설정한 세그먼트를 전송
  • PORT 상태 - B: SYN_RCV, A: CLOSED

A -> B: ACK

  • PORT 상태 - B: SYN_RCV, A: ESTABLISHED
  • 마지막으로 접속 요청 프로세스 A가 수락 확인을 보내 연결을 맺음 (ACK)
  • 이때, 전송할 데이터가 있으면 이 단계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PORT 상태 - B: ESTABLISHED, A: ESTABLISHED

4-way handshaking (연결 해제 과정)

💡 TCP의 연결을 해제하는 과정

 

Client가 Server에 연결 해제를 요청

A -> B: FIN

  • 프로세스 A가 연결을 종료하겠다는 FIN 플래그를 전송
  • 프로세스 B가 FIN 플래그로 응답하기 전까지 연결을 계속 유지

B -> A: ACK

  • 프로세스 B는 일단 확인 메시지를 보내고 자신의 통신이 끝날 때까지 대기(TIME_WAIT 상태)
  • 수신자는 Acknowledgement Number 필드를 (Sequence Number + 1)로 지정하고, ACK 플래그 비트를 1로 설정한 세그먼트를 전송
  • 그리고 자신이 전송할 데이터가 남아있다면 이어서 계속 전송

B -> A: FIN

  • 프로세스 B가 통신이 끝났으면 연결 종료 요청에 합의한다는 의미로 프로세스 A에게 FIN 프래그를 전송

A -> B: ACK

  • 프로세스 A는 확인했다는 메시지를 전송

TCP재전송

TCP는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때 재전송하는 기능이 있음

TCP는 송신에 대한 응담이 오지않는 경우 일정시간 대기 후 재전송

  1. 패킷 유실
  2. ACK 유실
  3. 이른 타임아웃

타임아웃을 너무 짧게 잡으면, 불필요한 재전송이 생기고, 길게잡으면 재전송을 판단하기까지 시간을 낭비함 ⇒ 최적의 알고리즘이 필요

UDP

전송계층의 비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연결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발신자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발신하는 방식

연결 과정이 없기 때문에 TCP보다는 빠른 전송을 할 수 있지만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은 떨어짐

발신자가 데이터 패킷을 순차적으로 보내더라도 이 패킷들은 서로 다른 통신 선로를 통해 전달 될 수 있음

먼저 보낸 패킷이 느린 선로를 통해 전송될 경우 나중에 보낸 패킷보다 늦게 도착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잘못된 선로로 전송되어 유실될 수도 있음

중간에 패킷이 유실이나 변조가 되어도 재전송을 하지 않음

UDP의 특징

  • 비연결형 서비스로 연결 없이 통신이 가능하며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한다.
  • 데이터 경계를 구분한다. (데이터그램 서비스)
  • 정보를 주고 받을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 신뢰성 없는 데이터를 전송한다. (데이터 재전송과 데이터 순서 유지를 위한 작업을 하지 않는다.
  • 패킷관리가 필요하다.
  • 패킷 오버헤드가 적어 네트워크 부하가 감소되는 장점.
  • 상대적으로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다.

UDP Header

필드 크기 내용
송신자의 포트 번호 16 데이터를 보내는 어플리케이션의 포트 번호
수신자의 포트 번호 16 데이터를 받을 어플리케이션의 포트 번호
데이터의 길이 16 UDP 헤더와 데이터의 총 길이
체크섬(Checksum) 16 데이터 오류 검사에 사용

TCP vs UDP

TCP UDP
연결형 비 연결형
신뢰성 신뢰성X
1:1 통신 1:N 통신
Byte Stream Datagram
에러복구 에러복구X
재전송 요구 재전송 요구X
경로 확인 경로 확인X
트래픽 확인 트래픽 확인X
수신 확인 수신 확인X
준비 확인 준비 확인X
속도 낮음 속도 빠름

Reference

https://bangu4.tistory.com/74

https://coding-factory.tistory.com/614

https://dev-coco.tistory.com/144

https://velog.io/@ragnarok_code/Network-TCPUDP